굳헬로의 스팀 프로그램 일기!! 여든번째 #80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장고를 지원하는 개발 툴 파이참을 사용해 보자!!

in sct •  13 days ago  (edited)

오늘은 화요일 화창한 가을 날씨가 기분을 좋게 만들어 주는것 같네요.

그리고 내일은 한글날 공휴일이라 기분이 더욱 업 되는것 같습니다.

그래도 오늘도 프로그램 일기 남겨봅니다.


어제까지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장고를 이해하기 위하여, 장고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하고, 모델을 등록한 후 뷰를 이용하여 모델을 템플릿으로 전달해 출력하는 과정을 살펴보았습니다.

배우면 배울수록 놀라운 장고!!

오늘은 장고를 이용하기 위해 도움이 되는 툴을 설치해서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까지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는동안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툴을 이용해 왔었는데요.

파이썬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하기에 너무나도 좋은 도구 였습니다.

하지만 장고 웹 프로그래밍을 진행하기에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는 부족한 점이 많더군요.

그래서 알아보니 장고 전문 개발 도구 파이참 이란걸 알게 되었습니다.

장고 전문 개발 도구라는데 당연히 깔아서 사용해 봐야겠죠.

https://www.jetbrains.com/pycharm/?fromMenu

위의 링크로 파이참을 다운받는 사이트에 접속을 하여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프로페셔널 버전과 커뮤니티 버전 2가지가 나오는데 커뮤니티 버전을 다운 받으면 되겠습니다.

프로페셔널 버전은 유료이며 굉장히 강력한 기능을 제공한다는데, 공부를 하기에는 무료 버전인 커뮤니티 버전으로도 충분하다고 하는군요.

다운로드가 끝나면 파일을 실행하여 파이참 프로그램을 설치 해 줍니다.

설치가 끝난 후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UI 테마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맘에 드는 테마를 선택하시고 오른쪽 하단의 다음 버튼을 눌러 추가적인 플러그인을 설치 하거나 스킵버튼을 눌러 이 단계를 건너뛰어도 되겠습니다.

저는 전부 설치 후 파이참을 시작하겠습니다.

파이참을 실행한 후 새로운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 보면 자동으로 가상 환경이 구축되면서 프로젝트가 만들어 집니다.

이제 가상환경에 장고 프로젝트를 진행해야 하는데, 파이참 커뮤니티 버전은 장고 패키지가 들어 있지 않으므로, 장고를 먼저 설치해줘야 합니다.

파일 메뉴를 열고 Settings 메뉴를 선택합니다.

Steeings 참에서 Project -> Project Interpreter 순으로 들어가서 우측의 + 버튼을 클릭합니다.

django 패키지를 검색해서 Install Package 버튼을 눌러 장고를 설치해 줍니다.

장고 설치가 끝나면 장고 프로젝트를 설정해야 하는데, 이 역시 커뮤니티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으므로, 수동으로 설정을 해주어야 합니다.

파이참 하단의 Terminal 을 클릭하여 터미널 창을 열고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django-admin startproject mysite

장고 관리자로 mysite 라는 장고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cd mysite

python manage.py migrate

mysite 폴더로 이동해 migrate(데이터베이스 생성)를 해줍니다.

python manage.py createsuperuser

다음으로 관리자를 설정합니다.

이제 이전에 공부했던 것 처럼 장고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python manage.py startapp blog

manage.py를 이욯아여 blog 어플리케이션을 생성합니다.

현재까지 작업을 진행한 결과

파이썬 프로젝트(workspace)안에 mysite 장고 프로젝트가 있고, 이 안에 mysite 설정이 들어있는 폴더와 방금 생성한 blog 장고 어플리케이션이 이런 구성으로 들어 있는걸 확인할수가 있네요.

3일전에 공부했던

굳헬로의 스팀 프로그램 일기!! 일흔여덟번째 #78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장고의 이해!! 장고 모델을 등록하고,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자!!

내용들을 복습삼아 파이참으로 실행해보겠습니다.

먼저 mysite/settings.py 를 수정 해줍니다.

TIME_ZONE = 'Asia/Seoul'

UTC로 되어 있는 타임존을 바꿔주고

STATIC_URL = '/static/'
STATIC_ROOT = os.path.join(BASE_DIR, 'static')

정적파일 경로를 추가하고,

# Application definition

INSTALLED_APPS = [
    'django.contrib.admin',
    'django.contrib.auth',
    'django.contrib.contenttypes',
    'django.contrib.sessions',
    'django.contrib.messages',
    'django.contrib.staticfiles',
    'blog',
]

blog 어플리케이션을 장고에 등록해 줍니다.

블로그 모델을 만들기 위해 blog/models.py

from django.conf import settings
from django.db import models
from django.utils import timezone


class Post(models.Model):
    author = models.ForeignKey(settings.AUTH_USER_MODEL, on_delete=models.CASCADE)
    title = models.CharField(max_length=200)
    text = models.TextField()
    created_date = models.DateTimeField(
            default=timezone.now)
    published_date = models.DateTimeField(
            blank=True, null=True)

    def publish(self):
        self.published_date = timezone.now()
        self.save()

    def __str__(self):
        return self.title

코드를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터미널 창에서

python manage.py makemigrations blog

python manage.py migrate blog

모델을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고

blog/admin.py 파일에

from django.contrib import admin
from .models import Post

admin.site.register(Post)

위의 코드를 입력하여 모델을 관리자에 추가합니다.

python manage.py runserver

이제 이제 장고 웹서버를 가동하고

웹 브라우저에 http://127.0.0.1:8000/admin/주소로 접속을 하여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면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이 됩니다.

파이참 유료버전인 프로페셔널 버전을 사용하면 터미널 작업들을 대부분 자동으로 처리해준다고 하는데...

파이참 무료버전인 커뮤니티 버전을 사용하니 이전에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사용할때보다 크게 달라지진 않았지만, 그래도 프로젝트 관리 측면에서 상당히 가독성이 좋아진 것 같네요.

그런데 프로젝트 하단에 파이참 프로레셔널 버전을 사용하면 장고 프레임워크에 스페셜로 서포트 해준다고 자꾸 꼬시는데... 고민이 되는군요. ㅎㅎㅎ

일단 이 건에 대해서는 생각을 더 해 보기로 하고...

아마도 공부하는 동안은 계속 무료 버전을 사용하게 될 것 같네요.

오늘은 파이썬 장고 웹 개발을 위해 도움이 되는 파이참 툴을 설치해보고 장고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실행을 해보았는데요.

앞으로 장고 웹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파이참으로 실전에 도전 해보는 걸로 하고 오늘은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오늘하루도 행복하시고, 내일 한글날 휴일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굳헬로의 스팀 프로그램 일기!! 시리즈

#1 Python 프로그램 설치 && steemengine 파이썬 api 설치 && 간단한 steemengine 예제

#2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프로그램 설치 &&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사용하여 파이썬 다루기 && 간단한 steemengine 예제

#3 스팀엔진 토큰의 정보를 가져오는 findOne() && 누군가의 토큰 사용 내역을 가져오는 get_history() && JSON 데이터 출력

#4 steemengine Token 클래스 && Token.get_holder() && Token.get_market_info() && Token.get_buy_book() && Token.get_sell_book()

#5 스팀엔진 블록을 뒤져서 원하는 정보를 찾아보자!! 스팀엔진 마켓 거래 내역을 뽑아내는 예제

#6 파이썬으로 스팀엔진 토큰들을 클레임 해보자.

#7 드디어 첫 실전!! 무한 반복 작업 수행하기!! 이제 직접 클레임 하는 손맛은 잊자. 무한 반복 자동 클레임!!

#8 텔레그램 봇을 이용해 알림을 받아보자!! && 무한 반복 자동 클레임의 정보를 텔레그램으로 받아보기!!

#9 무한 반복 자동 클레임 업그레이드!! && 토큰 잔고 확인 && 토큰 전송과 토큰 전송 내역을 텔레그램으로 받아보기!!

#10 토큰 전송내역을 검사하고, 토큰을 전송 받으면 텔레그램으로 알림을 받아보기!!

#11 스팀엔진 토큰 임대내역 추적. 쉽지 않았던 머나먼 여정 (1/2)

#12 스팀엔진 토큰 임대내역 추적. 쉽지 않았던 머나먼 여정 (2/2) 스팀엔진 토큰 임대내역 추적 완료!!

#13 웹 프로그래밍의 시작!! 파이썬을 이용하여 정보를 MySQL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해보기!!

#14 파이썬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정보를 가져오기 && 스팀코인판 3대풀 임대내역 데이터베이스 작업 완료!!

#15 웹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스팀코인판 3대조합의 임대 내역을 웹으로 확인해보자 !!

#16 스팀엔진 최신 블록을 검사하여 필요한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기!! 3대 조합의 임대내역을 최신으로 저장하기!!

#17 조합들이 필요한 기능 드디어 완성!! 자동 클레임과 자동 분배 기능!!

#18 스팀코인판 3대 조합의 임대내역과 실시간 예상 분배 금액을 웹으로 확인해보자!!

#19 어제 만든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개별 상세내역보기 기능 추가!!

#20 시행착오... 그리고 시련... 하지만 원사마님 덕분으로 엄청난 레벨업!! 감사합니다. 더욱 발전하겠습니다.

#21 레벨업을 했지만 또 다시 찾아온 시련!! 프로그램 결과와 블록체인에 기록된 결과가 다르다!! 어떻게 해야 할까...

#22 오늘부터 새로운 도전!! 자동 보팅 만들기!! 그 첫번째 스팀코인판의 소각글에 자동보팅을 해보자!! 첫번째 시간 (1/N)

#23 스팀코인판의 소각글의 정보를 가지고 와서 자동보팅을 해보자!! 그 두번째 시간 (2/N)

#24 스팀코인판 3대조합의 임대내역을 웹으로 확인해보자!! 업그레이드!!

#25 스팀코인판 3대조합의 임대내역을 웹으로 확인해보자!! 업그레이드 2!! 그리고 개발 예정 사항 공개!!

#26 드디어 첫 실전 가동 준비중... 스팀코인판 유니온 조합의 수익 자동분배 작업 완료중...

#27 스팀코인판 유니온 조합 첫 자동 분배 결과!! 그리고 보완!!

#28 스팀코인판 유니온 조합 자동 분배 프로그램의 결과를 웹으로 확인해 보자!!

#29 스팀코인판 유니온 조합 자동 분배 상황을 텔레그램으로 확인!! 임내 확인 페이지 정렬 기능 추가!!

#30 스팀코인판 조합의 임대량 페이지 정렬 기능 업그레이드!! 그리고 임대량 파이 차트 완성!!

#31 스팀코인판 조합의 하루하루 임대량 변화를 차트로 확인해보자!!

#32 트리플A를 이용하면서 그동안 번거로웠던 클레임 스테이킹 전송 작업 이젠 안녕!! 자동으로 AAA를 전송하고 클레임하고 스테이킹을 해보자!!

#33 굳헬로가 만든 스팀코인판 조합 자동 클레임과 자동 분배 프로그램 원피스 조합에도 사용 개시!!

#34 스팀코인판 조합 원피스 자동 클레임과 자동 분배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텔레그램 봇으로 그룹 메시지를 받아보자!!

#35 스팀에서 새글 정보를 텔레그램으로 받아보자!! 함께 정보를 받아보는 텔레그램 그룹방 개설!!

#36 스팀엔진 블록 검사 놓치는 블록이 없도록 해보자!! 파일 입출력 기능 활용!!

#37 스팀엔진 블록을 검사하여 본인글의 댓글을 텔레그램 알람으로 받아보자!!

#38 드디어 완성!! 보팅 알람봇!! 스팀엔진 블록을 검사하여 본인글에 보팅이 찍히면 텔레그램 알람으로 받아보자!!

#39 파이썬과 텔레그램을 이용한 챗봇 프로그래밍의 시작!! 그 첫번째!! 챗봇과 대화를 해보고,특정 메시지에 반응을 해보자!!

#40 파이썬과 텔레그램을 이용한 챗봇 프로그래밍!! 파이썬에 CommandHandler를 사용하여 특정 명령어를 내려보자!!

#41 굳헬로의 텔레그램 보팅알람 서비스 일단은 완성!! 앞으로 다양한 기능 추가 예정!! 사용해보고 후기 남겨주세요!!

#42 업비트의 원화 마켓 코인들의 시세를 텔레그램으로 받아보자!! /get 비트코인, /get 스팀, /get 코인이름 명령어 등록!!

#43 업비트의 원화 마켓 코인들의 시세를 텔레그램으로 받아보자2!! 알려줘 비트코인, 알려줘 스팀 노노!! 이제 바로 비트코인 스팀 명령어 등록!!

#44 매일 매일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고 있는 굳스팀 챗봇!! 챗봇을 이용하여 스팀엔진 토큰의 시세 정보를 받아보자!!

#45 텔레그램 챗봇을 이용하여 최신 코인 주요 뉴스를 받아보자!! 굳스팀 챗봇 소개!!

#46 굳스팀 텔레그램 챗봇 새 기능 추가!! 굳스팀 챗봇을 이용하여 최신 헤드라인 뉴스 정보를 받아보자!!

#47 뉴스를 구독해보자!! 명령어 입력없이 특정 시간 챗 봇이 뉴스를 자동으로 보내 드립니다.

#48 본격적으로 스팀코인판 조합의 자동 보팅시스템 제작 돌입!! 기본 설계 및 보팅 설정 페이지 작업 완료!!

#49 스팀코인판 조합의 자동 보팅시스템 제작 2번째 시간!! 보팅 설정에 따라 각 조합원 별로 보팅룰을 적용해 보자!!

#50 스팀코인판 조합의 자동 보팅시스템 제작 3번째 시간!! 설 정된 보팅룰을 파이썬 자동 보팅 프로그램에 가져오기!!

#51 스팀코인판 조합의 자동 보팅시스템 제작 4번째 시간!! 블록을 검사하여 설정된 보팅룰로 보팅하기!!

#52 스팀코인판 조합의 자동 보팅시스템 제작 5번째 시간!! 자동 보팅시스템 테스트 현황!! 굳!! 따봉~~

#53 스팀코인판 조합의 자동 보팅시스템 제작 6번째 시간!! 보팅룰 검사 프로그램과 자동 보팅 프로그램의 분리!!

#54 스팀코인판 조합의 자동 보팅시스템 제작 마지막 시간!! 드디어 실전 가동!! 오류 수정 및 보팅 현황 확인 웹 페이지 제작 완료!!

#55 이번에는 유니온 조합의 자동보팅 시스템을 만들어 보자!! 유니온 조합의 보팅설정 프로그램과 보팅 설정 결과 확인 기능 완료!!

#56 스팀 블록을 검사하여 유니온 조합의 조합원 글에 보팅 룰셋 적용 및 자동 보팅 수행!!

#57 유니온 조합 우량 임대자 우대 조치!! 특별 규칙에 따른 보팅 설정 적용!!

#58 유니온 조합 자동 보팅 프로그램 테스트 결과 성공!! 보팅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웹 페이지 추가 완료!!

#59 새로운 프로그램 공부를 시작!! 스팀몬스터 자동화를 위해 스팀몬스터 API를 분석해보자!! 그 첫시간!!

#60 스팀몬스터 사용자 정보를 출력해보고, 사용자가 가진 카드 정보를 출력해보자.

#61 조합의 자동분배 프로그램 수정 및 유니온 자동보팅 프로그램 가동 시작!! 오늘도 파이썬으로 스팀몬스터 API를 공부해 보자!!

#62 조합의 자동보팅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오늘은 스팀몬스터 마켓의 정보를 가져오는 API를 공부해 보자!!

#63 파이썬 스팀몬스터 API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카드의 값을 계산해보자!!

#64 파이썬 스팀몬스터 API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카드의 값을 웹 프로그램으로 확인해보자!!

#65 파이썬 스팀몬스터 API를 이용하여 카드 최저가 합산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소팅 오류 수정 및 이미디 적용 완료!!

#66 파이썬 스팀몬스터 API를 이용하여 스팀몬스터 배틀 결과 정보를 출력해 보자!!

#67 오늘은 스팀몬스터 배틀 결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웹 페이지를 만들어 보자.

#68 스팀몬스터 배틀 결과 정보를 이미지로 보기 쉽게 만들어보자.

#69 스팀몬스터 API get_cards_stats()과 get_card_details()를 이용하여 리워드 카드 발매 수량을 확인해 보자!!

#70 스팀몬스터 리워드 카드의 발행량과 소각량을 웹 페이지에 출력해 보자.

#71 스팀몬스터 일일퀘스트 보상으로 받은 리워드카드의 정보를 웹 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자.

#72 스팀몬스터 일일퀘스트 보상으로 받은 리워드카드의 가치를 웹 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자.

#73 오늘은 트아 형님께서 만드신 나의 스팀 자산은? 프로그램을 웹 페이지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자!!

#74 나의 자산을 확인 하는 프로그램에 스팀파워 임대량 추가!!

#75 나의 스팀엔진 토큰들의 수량을 확인하고, 스팀 환 산 가치를 알아보자!!

#76 나의 스팀엔진 토큰들의 수량과 스팀 환산 가치를 웹 페이지에서 확인해 보자!!

#77 새로운 시작!! 파이썬 웹 프로그래밍을 위한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장고 설치 및 가동!!

#78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장고의 이해!! 장고 모델을 등록하고,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 보자!!

#79 파이썬 웹 프레임워크 장고의 이해!! 장고 뷰를 이용해 모델을 템플릿으로 출력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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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3 days ago (edited)

jcar토큰 10월 구독신청감사합니다. ^^
즐거운 하루 되세요.

  ·  13 days ago (edited)

뭘 하나 배우고 나면 또 배울 것이 계속 나오는군요.

날씨도 좋고 내일 휴일이건만...딱히 할게 없네요! ㅋㅋㅋㅋㅋㅋ

  ·  13 days ago (ed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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